컴포트 존이란 우리가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신체적인 것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스트레스가 없는 가장 안정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하죠. 성공한 사람들이 더 많은 성취와 성장을 갖고 싶다면 편안함만을 느끼는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라는 조언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성장은 반드시 도전이 수반되어야 하고 도전은 우리를 불안정하고 두렵게 만들기 마련이니까요.
그렇지만 대체 어떻게 '성장'하는 걸까요? 왜 다들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라고만 하지 구체적인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걸까요?
그래서 오늘 해방레터에서는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면 마주치게 될 어려움과 그로스 존(Gorwth Zone)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겪게 될 일들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성장'을 위해서 어떤 태도와 방법을 취해야하는지도요!
컴포트 존보다 벗어나기 힘든 피어(fear)존에서 취해야 할 태도
피어 존은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겠다는 다짐과 함께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지만 정확히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인지하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것, 지금의 내가 부족한 것 그리고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위기를 잘 다루는 법을 아직 배우지 못한 상태인 것이죠.
당연히 여러 실패를 거듭하게 됩니다. 타인의 말에 크게 휘둘리며 자신감도 다소 결여되어 있는 상태죠. 자꾸만 원래의 편안한 컴포트 존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변명을 찾고 싶어 하는 상태가 바로 피어 존입니다.
누구든지 새로운 도전을 하면 마주치게 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해주지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피어 존에 있는 당신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새로운 도전에서 비롯되는 불안을 스트레스가 아닌 신나는 일로 받아들이기
생리학적으로 스트레스와 흥분은 같은 기전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이것을 부정적인 것(스트레스)로 받아들일 것인지 긍정적인 것(흥분, 신남)으로 받아들일 것인지는 감정을 어떻게 라벨링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새로운 것들에 도전하면서 생기는 불안을 스트레스가 아닌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것을 할 수 있는 신나는 일로 받아들여보면 어떨까요?
2. 지나친 미디어 소비에서 벗어나기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우리는 직접 경험하지 않은 일에 대한 정보를 너무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우리가 실제로는 경험해보지 못한 일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들죠. 이 착각은 새로운 도전 과정에서 겪게되는 어려움으로부터 우리를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너무도 잘 안다고 여겼던 것들이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인정해야하기 때문이죠. '아는 것'과 '하는 것'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3. 성장은 계단식 그래프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분명 알고 있지만 하루하루 노력을 하다보면 자주 잊게 되는 것이 바로 성장은 계단식 그래프라는 사실입니다. 당장의 눈앞의 성과나 성취에 일희일비하며 스스로를 소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마다 성장은 직선 그래프가 아니라는 사실을 되새겨야합니다. 때로는 다시 컴포트 존으로 돌아가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성장 그래프는 직선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금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답니다.
🔑 해방 미션: 그로스 존까지 도달하는 방법 3가지
1. 성장을 위해 필요한 스킬셋 배우기
새로운 도전의 성공을 위해 지금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필요한 스킬셋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부분을 더 채워야하는지부터 파악하면 더 도움이 되겠죠?
2. 새로운 방식과 시각 받아들이기
지금껏 익숙했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지만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는 것은 그로스 존에 도착하는 것을 더 쉽게 해줍니다.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지금껏 가지 않았던 장소에 방문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방식과 시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경험을 편식하지 않도록 늘 신경써야 합니다.
3. 솔직하게 나의 하루를 평가하기
피어 존에서는 스스로를 속이고 변명하면서 다시 컴포트 존으로 돌아갈 이유를 찾기 쉽습니다. 본인의 하루를 냉정하고 솔직하게 돌아보며 개선점을 찾는 것이 그로스 존까지 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때에는 제 3자의 평가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미처 내가 보지 못했던 부분이 타인의 시선에서는 보이기 마련이니까요.
그로스 존까지 조금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담은 노션 템플릿을 공유(링크)합니다! 노션 템플릿에 매일의 여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또 기록해보세요.
기록을 블로그나 SNS에 올리는 것도 추천합니다. 새로운 도전에서 오는 불안과 두려움은 혼자일 때 더 크게 다가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노션 템플릿을 공유하면서 성장 과정을 나눠보세요.
(🙌노션 템플릿을 공유하실 때는 꼭 출처를 밝혀주세요!)
오늘의 해방레터는 여기까지
오늘의 해방레터는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해요! 아래 버튼을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