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가 진행하고 있는 자유인 인터뷰를 같이 전달 드리고 있는데요. 재밌게 읽고 계신가요~? 너무 감사하게도 몇몇 분들이 인터뷰를 읽고 감상평을 DM으로 보내주셨는데요. 같은 인터뷰 내용인데도 다들 느끼는 점이 다르더라고요. 너무 신기했어요!
여러분은 인터뷰를 읽으면서 어떤 생각을 했나요?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쩌면 <잘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게 더 어려울 수도 있겠다!>하는 생각이요.
제가 만난 인터뷰어들은 이렇게 말했어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우선 시작해보세요!’
‘처음에는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을 거에요. 그럼에도 계속 이어나가세요!’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우선 그냥 하세요!’
그 말을 듣고 ‘일단 하자!’라고 굳게 결심했는데도 꾸준히 하는 건 정말 쉽지 않더라고요. 해방러들에게만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저 역시도 중간 중간 쉬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고, 반응이 없을 때면 우울해져서 이게 다 무슨 소용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
성공한 사람들도 이 시간을 겪었다는 걸 알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지루한 시간을 견뎌야 하는 것도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지가 나약해지는 순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레터는 의지박약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해요.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한 적이 있다면 이번 레터를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의지력은 타고나는 걸까요? 아니면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일까요?
먼저 의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의지가 타고나는 개인의 능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관리가 가능한 후천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의지 하나는 끝내주는 놈> 혹은 <쟤는 의지가 너무 약해. 뭘 해도 3일을 못가.> 이 말들을 떠올려보면 전자가 맞을 거 같기도 한데, 후자가 진짜라고 믿고 싶어요. 그래야 제 의지를 높여서 꾸준히 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런데 철학자 스피노자는 둘 다 아니라고 주장했어요. 그 말인 즉, 의지는 타고 나는 능력도 아니고, 관리할 수도 없다는 것이죠.
대신 스피노자는 의지가 다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어요.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할 때 그 의지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이유> 혹은 <다이어트를 할 때의 환경>이 결정한다는 것이지요. 제 경험을 떠올려보면 지난 레터의 내용처럼 ‘외적 동기’로 유발된 다이어트보다 ‘내적 동기’로 시작했던 다이어트였을 때 더 성공적이었던 거 같아요.
그러니까 스피노자는 의지를 높이고 싶다면 의지 자체를 높이려고 노력할 것이 아니라 의지를 결정 짓는 다른 원인들을 관리하라고 조언한 거에요. 그러면 의지 박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요! (저는 조금씩 희망이 보이는 거 같아요. 나도 꾸준히 노력할 수 있다는 희망이요.)
그렇다면 어떻게 의지박약을 극복하고 강건한 의지를 가질 수 있을까요?
🔑 해방 미션: 의지박약 탈출을 위한 4가지 방법
1) 목표와 동기를 분명하게 설정하기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이 일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분명하게 설정해야 해요. 그래야 내적 동기가 활성화 되고, 할 일들이 나에게 분명히 각인될테니까요.
2) 작은 것부터 습관화하기
처음부터 너무 큰 목표를 세우지 마세요. 처음부터 주 5일 운동을 목표로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주 4일을 가도 내 목표를 실패한 것이 되어요. 처음에는 내가 90% 확실하게 해낼 수 있는 정도로만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그리고 천천히 큰 목표로 수정해보세요.
3) 의지를 낮추는 원인 찾기
작은 목표를 가지고 시도해도 중간에 포기하게 될 수 있어요. 그럴 때는 내 의지력을 낮추는 원인을 찾아보세요. 만약 퇴근 후 1시간씩 영어 공부하는 것이 목표라면 <퇴근 후 기력 없음> 혹은 <퇴근 후 배달 음식을 먹으며 넷플릭스를 보는 습관>이 의지를 낮추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원인을 찾았다면 그 원인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영어 공부 시간을 아침으로 바꾸거나 배달 대신 밖에서 밥을 먹고 들어와 집에서는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도 있을 거예요!
4) 의지를 높이는 방법 찾기
여러분이 의지로 가득해지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방법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친구들과 내기를 했을 때 혹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같이 도전할 때 혹은 성공의 순간마다 스스로에게 충분한 보상을 줬을 때.
여러분만의 방법을 찾아, 스스로에게 처방해보세요. 의지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사실을 잊지 말아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일은 매일매일을 스스로를 긍정할 수 밖에 없는 일로 채우는 것에 있습니다. 나를 긍정하기 위한 칭찬 스티커 템플릿(링크)을 소개합니다. 내 스스로에게 더 잦은 칭찬을 해주세요. 분명 더 큰 동기 부여라는 결과로 돌아올 거에요.
자유인 인터뷰 7편 :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미루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자유인 프로젝트를 기획한 윤새봄입니다. 1년 간 갭이어를 가지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에 도전하고 있어요."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용기를 낸 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그동안 콘텐츠에서 저를 드러내는 경우가 별로 없었던 거 같아요.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왜 시작했는지, 이 사람은 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셨을 거 같아요. 이 기회를 빌어 여러분들에게 제 솔직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