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볼 때 멋지다는 생각이 드나요? 저는 끊임 없이 도전하는 사람들을 볼 때 멋지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아마 그 이유는 제가 도전하기 전에 많이 망설이는 사람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은 도전 앞에서 망설이지 않는 사람인가요? 대다수의 사람들이 아니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오랜 시간 도전을 회피하도록 진화해왔기 때문입니다.
도전이라는 것은 언제나 리스크를 감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안전하지 않은 상황으로 자신을 노출시켜야 하는 것이죠. 사냥을 하던 시절에서 도전은 목숨을 걸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도전을 회피하도록 진화해왔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도전 앞에서 망설이는 것은 우리의 잘못이 아닌 우리 DNA가 진화된 결과인 것이죠. 하지만 요즘 시대에서는 이러한 진화 방법이 우리에게 오히려 독이 되고 있습니다.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성장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3가지 심리 방어 기제 : 파국화, 합리화, 부정
많은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도전 앞에서 3가지 심리 방어 기제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 방어 기제는 파국화, 합리화, 부정입니다.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는 도전을 회피하기 위해 파국화된 사고를 가지게 됩니다. 파국화란 주어진 상황을 부정적으로 과장 해석하고, 최악의 결과만 생각하는 인지 왜곡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도전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만 상상하면서 스스로를 새로운 일에 도전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다음은 합리화입니다. 합리화는 특정 행동이나 태도를 정당화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설명을 사용하는 정신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도전하기 어려운 이유’나 ‘도전할 수 없는 이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도전이 무섭고 두려워 망설이고 있으면서 도전하기 위한 시간이 없다고 둘러대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하지요.
마지막은 부정입니다. 부정은 진실을 무시하고 현실을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도전해보고 싶은 자신의 욕구를 애써 무시하는 행위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방어 기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실패가 두렵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는 도전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은 것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방어 기제를 이겨내고 도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 해방 미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낼 2가지 방법
1.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인식하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실패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일 뿐이다.’ 진부하리만큼 많이 들었음에도 우리는 여전히 실패를 두려워합니다. 실패를 하게 되면 자기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타인의 시선이 의식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 돈과 시간, 에너지를 잃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 실패 없이는 새로운 변화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실패를 실패로 인식하기보다 배움의 기회로 인식해보면 어떨까요? 실패한 경험을 살펴보면 그 안에는 분명 배울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최근 어떤 실패를 했나요. 그리고 그 경험에서 어떤 것을 배웠나요. 이번주에는 여러분의 실패를 회고해볼 템플릿(링크)을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실패를 객관적으로 회고해보세요.
2. 실패를 두려워하는 이유 살펴보기
우리가 실패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릅니다. 누군가는 돈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고, 누군가는 안정된 상황에서 벗어나기를 두려워합니다. 그리고 또 누군가는 타인들에게 실패자로 비춰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두려워하고 있나요? 구체적인 원인을 정리해보고 나를 가로 막고 있는 두려움에서 해방되기를 추천합니다.
이번주 해방 문장
물론 때로는 크게 헛스윙을 할 때도 있을 거야. 많은 사람은 바로 이 헛스윙이 무서워서 가만히 있지.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볼을 맞힐 수 있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아.